인지적․행동적․발달적 미술치료 개념 및 접근 방법
1. 행동주의적 미술치료
■개념
미술치료에서 행동주의적 접근은 행동치료기법을 미술치료에 실제로 적용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필요 대상
발달장애아동(정신지체, 정서장애 등)이나 행동문제를 지닌 아동
■접근 방식
'실체적 행동형성법': 미술치료기법과 행동치료 원리(촉구, 강화, 모델링 등)를 결합
교육적 조치도 포함되어 치료교육의 의미가 큼
2. 인지적 미술치료
■개념
미술을 통해 인지기능을 구명하고, 평가하며, 그리고 발달시켜가는 방법이다. 그림을 통해서 공간개념이나 계열적 순서, 부류 등의 개념을 사정할 수 있으며, 특히 신경학적 손상(학습장애 등)의 진단은 매우 유용하다.
■필요 대상
결손된 인지 능력 발달을 도모해야 하는 발달장애 아동, 다양한 감각을 개발하고 발달시키며 통합이 필요한 아동
■접근 방식
색채의 농담(유채색+흰색)을 혼합해 가면서 계열성 개념 발달
관찰화를 통한 공간 개념의 발달
찰흙으로 모양 꾸미기를 통한 공간, 순서, 부류의 개념을 발달
여러 가지 미술매체를 탐색하고 작업과정을 연계해 나가면서 감각기능 발달
3. 발달적 미술치료
■개념
발달적 미술치료는 아동의 발달과업에 맞추어 각 발달단계에 따라 미술활동을 하는 것이다.
■필요 대상
인지와 운동능력은 정상이나 정서장애가 있는 아동
■접근 방법
- 정형의 매체와 비정형매체(모래, 물, 밀가루 등)를 활용한 비지시적 미술활동
- 정형의 매체를 이용한 구조적·지시적 미술활동
- 비정형의 매체를 이용한 구조적 미술활동
- 자기와 타인, 사물의 애착과 분화를 촉진 시키기(점토활동 등)
- 긍정적인 감각성향과 단순한 운동도식을 습득하기(때리기, 흔들기 등)
- 인과관계를 발견하기(색 조합 활동 등) 등
'특수아동미술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 Syndrome) (0) | 2016.11.16 |
---|---|
장애아동의 미술치료- 정서장애, 정신지체.학습장애 (0) | 2016.11.16 |
발달장애아동의 미술치료 (0) | 2016.11.16 |
자폐아동에 대한 미술치료 (0) | 2016.11.16 |
특수아동과 미술치료 (0) | 2016.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