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행동이란
가. 정의
1) 사회적 문화적인 기대 때문에 수용되지 않는 과도하고 만성적인 문제를 나타내는 행동
2) 정신지체 아동에 있어서 문제행동은 주위환경에 대처하는데 필요한 적응능력의 결함을 의미
⑴ 상호교환적인 대인관계와 같은 사회적환경에의 결함
① 공격행동, 기물파손, 욕설 등 주위사람의 생활에 방해가 되는 행위
⑵ 아동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성장에 필요한 모든 활동
① 아동의 성장에 결함이 되는 적응행동의 결함은 자해행위, 상동행위와 같이 목적없이
반복되는 행동으로 발달에 필요한 활동을 수행 할 기회를 잃음으로써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지연
나. 문제행동 유형
1) 주의를 요구는 행동, 난폭한 행동, 신체 및 언어적인 공격등의 바람직하지 못한 품행
2) 과민, 열등감, 공포등의 불안, 위축행동
3) 흥미결여, 태만, 백일몽, 함묵 등의 부적절한 행동
4) 집단비행, 규칙을 지키지 못하는 사회화 된 비행
5) 정신지체 아동 중에는 지능수준이 낮음으로 인해 오는 인지적 제한 이외에 물건던지기,
물건부수기, 타인을 공격하는 행위, 자신의 몸을 해하는 자해행위, 하루종일 같은 행동을
되풀이 하는 상동행동, 아무 물건이나 빨거나 먹는 행위, 만성적 구토, 주의집중력 결여, 지시에 따르지 않는 행위
다. 문제행동의 요인
1) 생물학적, 심리적, 환경적 요인으로 크게 나눠 볼 수 있으나 이 요인들은 상호작용을 함
으로써 문제행동이 발생을 했어도 어떤 요인라고 정확하게 표현을 할 수 없다.
2) 어떠한 기질을 타고난다고 하더라도 환경적인 요인이 좋지 못하면 부적응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2. 정신지체 아동의 문제행동 특성
가. 상황판단력 결함
1) 주위의 상황을 스스로 판단해서 행동을 해야하는 상황 판단력은 눈에 보이지 않는 어떤
관계를 인식하는 인식해야 하는 것으로 추상적인 사고력을 요구하나 정신지체 아동들은
추상적인 사고능력의 결함으로 조직적이고 구체적인 학습이 어려운 상황
2) 사람들이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 중요한 것 중요하지 않은 것, 급한 일과 덜 급한 일, 위험한 일과 덜 위험한 일을 판단해야하나 어려움
3) 상황에 부적절한 옷차림, 농담, 용어사용, 시간관념의 결여, 일방적인 자기주장, 타인의 손이나 몸을 만지는 것
4) 지도 : 문제행동의 중재로 구체적인 상황제시를 통한 역할놀이, 모델링을 통한 관찰학습방법으로 지도
나. 자기 중심적 사고
1) 사고의 폭이 구체적인 사물에 제한
2) 자기 중심적으로 타인을 이해하지 못하고 주위의 상황적 요구에 상관없이 자신의 욕구에 따라 행동
3) 공공기관에서 자신의 욕구가 좌절되었을 때 울기, 옷 벗는 행동, 자위행위 등이 발생
4) 지도 : 특정장소(구체적인 상황제시)나 물건을 특정행동과 짝을 져 특정행동을 특정 장소에서 조건화시키기
다. 회피 수단으로 주위사람 조정
1) 아동을 둔 부모들은 대부분 필요이상으로 과보호하는 것이 특징인데 아동은 문제행동을
욕구관철이나 회피수단으로 사용하여 주위사람을 조정
2) 지도 : 아동의 요구가 합당하지 않을 때는 일관성을 갖고 대처를 하고 아동에게 주어진과제는 끝까지 수행지도
라. 학습기회의 부족
1) 아동은 제한 된 지능으로 배울 수 있는 학습량의 제한
2) 전시회, 음악회, 극장 등 학습기회의 제한
3) 잘못된 선입견으로 과제를 수행시키지 않거나 자극조차 제공 않음
4) 문제행동을 하느라 학습항 기회를 잃음
5) 지도 : 학습기회의 부족은 일상생활 기술과 놀이기술 학습에서도 제한을 받게 되어 행동
의 폭이 줄어든다. 이에 대해 적극적인 학습을 통해 일상생활기술의 폭을 증진하고 환경적인 자극을 풍부히 조성하는 방법으로 지도
3. 문제행동의 유형
가. 기질적 결함
1) 문제행동의 원인이 신경생리학적 요인
2) 자해행위, 주의집중 결함인 과잉행동, 이미증(아무물건이나 빨기)
나. 적응 행동의 부재
1) 일상생활에서 주위환경에 적응하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생활기술 및 놀이기술을 습득하
지 못함으로 인한 문제행동
2) 식사, 의복착탈, 신변처리, 놀이기구나 장난감의 활용,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는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 기술의 결함
다. 환경적 자극결핍
1) 내/외적인 자극이 필요하지만 주위로부터 충분한 자극을 받지 못해 문제행동 발생
2) 몸을 앞/뒤로 흔들기, 고개돌리기, 송가락 장난을 지속적으로 하는 상동행동, 이미증
라. 회피 / 목적달성 수단
1) 문제행동을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
2) 회피수단, 욕구충족위한 압력수단, 주위로부터 관심을 받기위한 환심수단으로 사용
4. 문제행동 교정의 특성
가. 정신역동적 방법
- 부적응한 문제행동을 스스로 이해를 하고 행동의 근본원인을 수용하게 하는 방법
1) 정신분석법
- 자기의 무의식적인 갈등을 의식화하여 성격의 구조를 재구성하는 것으로 자유연상, 해석,
꿈의분석, 전이의 해석
2) 인간존중요법 : 내담자중심요법으로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고 자기통찰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을 바람직하게 하는 것
나. 행동수정방법
- 조건형성의 원리를 부적응 행동교정에 적용하는 것으로 정적강화 / 소멸 / 혐오치료 / 체
계적 탈감법 / 타임아웃 / 자기표현 훈련 / 행동형성 등.
다. 행동결손 수정법
- 부적응한 문제행동의 원인이 되는 행동의 결손을 측정하고 이를 수정하는 것(성적)
라. 관찰학습
1) 관찰학습은 주의과정, 파지과정, 운동재생과정, 동기화과정을 거쳐 이루어 짐
2) 지능발달의 지체로 언어관찰 보다 행동관찰을 더 잘 할 경우 구체적인 행동모델을 보여주
고 언어관찰을 더 잘하는 경우에는 언어를 모델로 한다.
5. 문제행동의 지도원칙
가. 문제행동 지도시에 병행되는 지도방법
1) 3단계지시 따르기 훈련
⑴ 제1단계 : 말로 지시하기, 지시가 내려진 후 2∼3초 기다리기
⑵ 제2단계 : 손짓을 병행하여 말로 지시하기, 지시가 내려진 후 2∼3초 기다리기
⑶ 제3단계 : 강제로 지시내용을 시키기, 초기단계로 보상주기, 지시 내용은 간단하고 수
행하기 쉬운 과제 선정( 예 : 통속에 구슬넣기, 소리나는 장난감 누르기, 의자앉기..)
2) 차등강화
⑴ 처벌 대상이 되는 무제행동 이외의 바람직한 행동을 집중적으로 강화해 주는 방법
⑵ 문제행동 지도시에 차등강화는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처벌 이상으로 효과적
⑶ 초기에는 차등강화 간격을 좁혀 실시하고 문제행동이 감소하면 시간 간격을 늘려보상
⑷ 문제행동이 빈번하면 차등강화도 자주 주고 문제행동이 가끔 일어나면 가끔 강화
나. 상
1) 보상
⑴ 성취동기를 높여주고 과제수행을 촉진
⑵ 일반적으로 물질적인 보상을 먼저하고 사회적인 보상
⑶ 보상의 힘은 `희소성`에 크게 영향을 받음
2) 보상의 종류
⑴ 물질적 보상 : 음식물, 놀이기구종류
⑵ 활동보상 : 비디오 시청, 놀이터에서 놀기, 자전거타기
⑶ 사회적 보상 : 칭찬, 머리쓰다듬기, 눈인사, 미소
3) 보상선정
⑴ 아동이 좋아하는 보상물의 목록만들기
⑵ 아동이 좋아하는 보상물을 종류별로 목록을 준비후 아동이 좋아하는 것 체크하기
⑶ 수집된 자료를 아동이 좋아하는 것을 직접확인
⑷ 한가지 보상물에 싫증이 나지 않도록 소량을 사용하고 다양한 것으로 교체
4) 보상계획
보상의 목적은 보상이 없어도 과제수행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보상횟수를 조절
5) 토큰경제
보상물 대신에 토큰을 주는 것으로 토큰을 원하는 것과 교환
다. 처벌
1) 벌
⑴ 불쾌한 자극을 경험하게 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유도
⑵ 처벌은 처벌의 강도에 따라 문제행동 자체를 감소시키는데 효과는 크지만 바람직한 행 동에 대한 보상이나 지도없이 하는 것은 문제행동이 근절되는 것이 아니라 잠시 억제 또는 다른 문제행동으로 대치
2) 처벌사용의 원칙
⑴ 한번에 한 문제행동만 처벌
⑵ 지도대상이 될 문제행동이 선정되면 선정된 문제행동이 빈번히 일어나지 않도록 주변 환경을 재조정
⑶ 초기에는 처벌의 강도를 높게 설정
⑷ 특정문제 행동의 발생 즉시 처벌
⑸ 특정문제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제재
⑹ 특정 문제행동 이외 다른 좋은 행동은 집중적으로 보상
3) 문제행동의 제재방법
⑴ 고립 (=타임아웃) : 10분을 넘지 않기, 구석의자에 앉기, 아동을 벽을 보게 세우기..
⑵ 과잉정정 : 행동이 잘못되었을 때 스스로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하는것.던진 것 을 제자리에, 오줌싼 것 치우기, 밥흘린 것 청소..
⑶ 권리박탈 : 아동과의 약속에서 약속을 지키지 않을 때 가해지는 벌칙, 친구와 싸우면 놀이터에서 놀지 못함
⑷ 소거 : 문제행동으로 주위의 관심을 잃어버리는 것으로 문제행동에 관심을 주지 않고 좋은 행동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관심주고 차등보상 방법을 병행
⑸ 조건부운동 : 문제행동을 했을 때 그 행동과 유사한 행동을 반복적이고 강제적으로 운
동을 시키는 것으로 친구와 싸울 경우 운동장 10바퀴
⑹ 얼굴가리기 : 문제행동 발생 때마다 턱받이로 얼굴을 5초정도 가리는 것으로 물건을 빠는 행위나 구토행위시 사용
⑺ 기타 혐오자극 : 물총쏘기방법, 적절하지 않음
6. 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가. 격렬하고 파괴적인 행동
1) 원인
⑴ 뇌의 기질적인 원인 : 뇌의 이상이나 뇌의 기질적인 병변으로 충동적이며 쉽게 흥분하
고 산만한 행동을 하는 행동특성 나타남
⑵ 환경적인 요인 : 부모의 문제가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에는 부모의 정신병리학적인 문 제, 부모의 일관성없는 양육태도, 부모의 과보호적 태도, 무관심, 지나친 기대에 적응 하지 못해 격렬하고 과격한 행동 나타남
2) 행동교정
⑴ 아동을 면밀하고 구체적으로 관찰하기와 부모면접을 통해 원인을 분석
⑵ 행동을 발생시키는 자극요인을 제거, 행동을 강화하고 조성, 의학적 처치
나. 반사회적 행동
나. 원인 및 행동교정
1) 원인
⑴ 자신을 방어하기 위한 부적당한 자극에 대한 반응
⑵ 자신의 거친행동에 대한 다른 사람의 반응에 대한 자신의 행동강화
⑶ 공격적인 TV시청
⑷ 가족간의 심한 갈등
⑸ 일관성 없는 부모나 교사태도
⑹ 놀이나 경험에 대한 실패의 누적
⑺ 자아개념 발달의 미숙등
2) 행동교정
⑴ 타인에게 대들거나 활동을 방해하는 행동교정
⑵ 놀이중에 다른 아동을 때리거나 밀어내는 행동
⑶ 다른 사람의 소유물을 함부로 손대거나 다루는 행동
⑷ 자신의 의지대로 되지 않았을 때 화를 내거나 거치른 행동을 하는 것
다. 반항행동
1) 원인
⑴ 반항행동은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이지만 지속적으로 과도하게 나타나면 문제행동 으로 인식
⑵ 부모의 양육태도, 우울증, 정서불안 등
⑶ 자신의 질병, 급격한 환경의 변화, 정신지체 등
2) 행동교정
⑴ 아동관찰이 필요하다. 관찰은 일상생활 중에서 나타나는 행동의 관찰과 인위적인 자극 을 주고 그에 따른 반응을 관찰
⑵ 아동의 행동관찰 시 행동유형, 행동유발 자극, 행동장애, 바람직한 행동
⑶ 부모의 면접
라. 거짓말과 훔치는 행동
1) 도벽등 신뢰할 수 없는 행동 원인
⑴ 소유개념이 형성되지 않았거나 도덕적 의식의 미약
⑵ 어떤 물건이 갖고 싶어서
⑶ 모방에 의해 도벽이 학습
⑷ 애정의 결핍이 심할 경우 습관적으로 남의 것을 훔치는 행동이 유발
2) 거짓말을 하는 원인
⑴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거짓말
⑵ 남의 거짓말을 모방하여 따라서 거짓말
⑶ 주목을 끌거나 선망의 대상이 되고 싶어서 거짓말
⑷ 다른 사람을 피해주거나 골탕을 먹이기 위해
3) 행동교정
⑴ 신뢰할 수 있는 행동의 유형과 발생빈도 관찰
⑵ 신뢰할 수 없는 행동이 발생하는 환경을 관찰
⑶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환경자극의 조절
⑷ 거짓말과 훔치는 행동의 소멸과 상반행동의 강화
⑸ 일시격리에 의한 문제행동 교정
⑹ 과잉행동 교정 방법을 적절히 적용
마. 사회적 회피의 고립행동
1) 사회적 회피와 고립의 정의
⑴ 사회적 기능의 결손으로 정의하며 사회 측정방법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
⑵ 사회 측정법적 접근에서는 또래집단 안에서 친구들에 잘 선택받지 못하는 아동을 사 회적 고립아로 본는 견해
⑶ 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사회적회피와 고립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핍으로 인식
2) 원인
⑴ 아동이 적절한 사회적 접근과 반응기술을 학습하지 못해서
⑵ 사동이 사회적 발달을 저하하는 상호작용을 회피
3) 행동수정
⑴ 사회적 상호작용의 촉진과 강화 필요
① 또래집단을 회피, 고립아동에 관심기울이기
② 고립아동의 조그마한 상호작용에 보상
③ 어떤 행동이 지속·유지 시 행동발생 즉시 강화
⑵ 사회적 접촉을 증진시킬 수 있는 놀이도구 활용
- 그네, 시소, 공차기, 야구, 줄다리기, 숨박꼭질 등
⑶ 또래 아동들을 치료사로 활용
⑷ 고립아동의 활동에 따라 또래집단 전체를 보상하는 것으로 집단강화
'특수아동미술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 치료 수업중 (0) | 2020.03.20 |
---|---|
정신건강테스트 질문지 (0) | 2016.11.16 |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 Syndrome) (0) | 2016.11.16 |
장애아동의 미술치료- 정서장애, 정신지체.학습장애 (0) | 2016.11.16 |
인지적․행동적․발달적 미술치료 (0) | 2016.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