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다라
고대인도 범어(산스크리트)에서 비롯된다
상징주의 철학과 신비주의적 특징을 지니고 있는 인도불교의 밀교적 용어로
만다(manda) 와 라(la) 로 나누어 설명한다
만다: 중심 또는 본질을 의미하는 접두어
라 : 소유 혹은 성취를 의미하는 접미사
만다라의 정의 : 중심과 본질을 얻는것, 마음 속에 참됨을 갖추고 있거나 본질을 원만히 하는것
만다라의 총체적 의미
1) 개인적 삶의 영역, 즉 소우주 영역을 나타낸다
만다라를 바라보며 깊이 묵상을 하는 사람은 자기의 중심에 와 있으며, 동시에 자신은 삼라만상의 존재와 서로 연결되어 성스러운 우주에 속해 있는 것을 발견한다 개인적 삶의 영역으로서 만다라를 심층심리학적 관점에서 접근한 대표적 심리학자는 "융(Jung 1962)" 이다
융(Jung)에 의하면 만다라는 원형적 통일체를 상징한다 원형적 통일가 의미하는 것은 만다라가 고대의 여러 문화에서 항상 다양한 형상으로 존재해 왔으며, 이러한 것이 현대인들의 꿈이나 무의식적으로 그린 그림을 통하여 원형상징언어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2) 만다라는 우주적 영역을 나타낸다
만다라는 소우주 영역 뿐만 아니라 "무한공간과 시간을 포괄하는 영원성의 상징"인 대우주 영역을 나타낸다
대우주 영역으로서의 만다라는 바로 자연의 신비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인간은 우주의 질서와 조화의 신비 속에서 항상 자신의 진정한 모습과 마음의 고향을 찾고자 한다
만다라 수행하는 사람은 만다라에서 우주의 질서와 본질을 깨닫게 되며, 자신의 생명과 우주와의 관계를 터윽할 수 있다
3) 만다라는 신적인 영역을 나타낸다
만다라는 불화이며 완전한 원의 형상은 중심과 원주에 의한 안과 밖, 바로 성역과 속세의 영역을 제시하고 있다
중생이 영성체험을 통하여 얻은 깨달음의 경지를 시각적으로 형상화 한 것이다
만다라는 신성이며 초월적 현실을 푸상적으로 묘사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만다라는 내적인 관조와 명상을 투영하고 내면의 경험을 체험하도록 지도 한다
(만다라를 관찰하는 지침)
1.무슨 색이 중심부에 있는가 ?(이 색상은 그릴 당시의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 무엇인가를 상징한다)
2.어떤 색상이 압도적으로 많은가? (압도적으로 많은 색상은 관심의 정점을 나타낸다색상이 고루사용된었다면 여러분야에 두루 관심이많음을 나타냄)
3.처음 사용한 색상이 무엇인가? (외부세계에 나타내고 있는 모습을 대변하는 색상임. 자아경계를 대변함.)
( 빨간색 선택시-당신은 외부세계 속에 에너지나 분노를 표출하고 있음)
( 초록색 선택시-주위사람들을 돌보아주는 능력이 뛰어남을 나타냄)
1. 중심에서 부터 그리는 사람
-내향적인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원의 중심에서 원주를 향해 색을 칠한다
-정신과 영혼의 발전을 원하거나, 자신 안에 있는 정적인 에너지를 활기있게 하고 싶은 무의식적 욕구를 가졌다고 할수있다
-만다라 중심에서 원주로 향하여 그리려는 경향은 자유롭고 성숙한 세계로 나아가려는 것을 의미한다
-내향적 사람을 만다라를 안에서 밖으로 그림으로써, 자기성숙으로의 시간을 가지려 한다
- 미술치료중 원 중심에서 원주로 향하도록 만다라 그림을 그리도록 유도해야하는 대상
: 내향성, 근육운동 장애, 자폐성, 간질병, 경련성 마비를 겪는 사람들..조울증
2. 원주에서 원 중심으로 그리는 사람
- 외향적인 사람
- 현재 자신이 신경질적이고 힘이 없으며, 지쳐있거나 어떤 것에도 집중할 수 없다고 느끼는 사람
- 자주 산만하거나 집중력이 없거나 근본적으로 외향적인 환자는 바깥에서 만다라를 안쪽올 그림으로써 중심으로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 미술치료중 원주에서 중심으로 향하는 만다라를 그리도록 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되는 대상
: 외향성, 운동형 사람, 몽상가, 노이로제 , 정신분열증, 뇌막염, 집중력 결여, 허풍성향을 가진 사람. 조울증, 우울증, 불안환자, 죽음의불안환자
3. 만다라 지도 방법
-만다라 임상에서 볼때 문제가 있는 사람은 : 방어적이며 반대적 행동을 보이는 경우다
-방어적이고, 반대적 행동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은 자신의 의도나 치료사의 지도와 다른 방법으로 그리는 단계가 지나서야, 자신의 심리상태와 유사하며 자신에게 치료가 되는 방향으로 스스로 바꾼다
-치료사는 때로는 의도적으로 원래 습관을 바꾸도록 요구하여 방향울 전환하게 함으로써 균형과이완을 하게 할 수 있다
-내향적 유형이라도 자신이 살아가는 생활의 의미와 목적을 강하게 찾는 아동은 오히려 원주에서 중심으로 만다라를 그려나간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의 내적 세계는 더 확고하고 체계적이 되며 더욱 깊이 있게 된다
-외향적 성인이 그렇듯 외향적 어린이도 원주에서 중심으로만다라를 그린다
이러한 틀에 맞추어 과도한 해석이나 평가를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만다라를 그리는 사람에게는 근본적으로 어떤 방향이라도 효과가 있다
-원안에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하는 것이 자신을 죄이고 누른다는 느낌을 받을떈 , 모든 곳이 막혀있는 원 안에서 답답함을 느껴서 빨리 원안을 벗어나고 싶다는 느낌을 얘기하면, 치료사는 나선형 만다라를 그리도록 유도한다
-나선형 만다라은 시계방향으로 지나갔는지, 아니면 그와 반대로 그렸는가에 따라 그 사람이 지 향하는 것을 알수 있다
나선형에서의 방향은 원의 방향과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4. 내적 충동에 의한 그림
만다라를 그리는 경우에 어떤 색을 쓰는가, 혹은 어떤 형태를 그려야 될지 깊이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중요한 것은 만다라가 바로 자기 자신을 그리는 작업이라는 것이다
즉흥적으로 그리는 만다라에는 무의식적으로 나타나는 동요아 흥분 혹은 불안 등의 감정들이 형태와 색으로 반영된다. 그것은 바로 자신의 내면을 나타낼수 있다는것이다
자기의 내적인 충동에 의해서 그림을 그릴 때에 , 누구나 자신이 그린 만다라가 자신을 강렬하게 표현을 하고 있다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만다라가 자신을 강렬하게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만다라를 그리는 사람은 당시의 기분을 무의식적으로 형태와 색으로 그려냄으로써,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와 대면할수있다
이러한 대면의 과정을 거쳐 삶의 균형을 찾아나가며 자신이 창의적이며 자율적으로 성장해 나갈수 있다
즉 융의 말처럼 개성화의 과정을 거쳐 통합된 자아를 만나게 되는 것이다
5. 치료효과
만다라를 그리는 목적은 자기 자신을 만나고 자신을 완성하는 것이다
만다라를 그리기 위한 준비과정과 명상과 만다라를 그리면서 얻게 되는 몰입을 통해 그림과 자신이 일체가 되는것을 체험할 수 있다
심리적, 정신적 으로 방향감감을 상실한 환자는 만다라 명상과 만다라 그림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중심으로 접근함으로써 삶의 중심을 찾게 된다
만다라 미술치료는 사람의 에너지를 조화롭게 조정할뿐만 아니라, 만다라를 그리는 사람에게 에너지와 힘을 줄 수 있다
-정신과 육체가 건강해진다
-고요하고 침착해진다
-자신의 중심을 발견하고 자신의 힘을 얻는다
-주변의 현실을 새롭게 받아들인다
-자기 자신과 우주 만물의 모든 생명체와 일체가 되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자기 자신을 수용하며 자기소외를 극복한다
-자신의 영감과 창의성에 관심을 갖는다
-갈등상황을 더 쉽게 극복한다
-자신 안에 있는 새로운 에너지를 발견하며 기쁨을 누릴수 있다
-자신의 에너지를 조정할 수 있으며, 역동적으로 이용할수 있다
(보색관계)
1. 빨강 - 초록
: 빨간색(에너지) 이 초록색(조절) 과 경쟁적 갈등, 열정, 질투심, 샘이많음, 에너지가 많음
2. 노랑 - 보라
: 노란색(자율성:독립하고자하는 욕망) 대 보라색(의존적 성향) 에서의 갈등
3.파랑 - 주홍
: 주홍색(노력) 과 파란색(양육) 은 관계성을 가지고자하는 욕망과 성취지향적인 노력의 마찰
4.검정 - 빨강 : 울화, 폭력적 행동 가능성
5.검정 - 노랑 : 열정이 다하지 못한 울화(자신의 기량을 펼치지 못한것에 대한 울화)
6.남색-노랑 . 검정-노랑 : 박탈감, 거부에 대한 상실감. 상처, 거부당할까봐 가까이 가지 못함)
7. 남색-노랑 : 어린시절의 박탈감, 감정의 기복(자아 팽창감)
8.흰색-빨강 : 욕망을 성취하지 못한것의 욕구불만
9. 주황-초록-흰색 :청년기or 유아기 떄 거부당함이 있음
(이어진 색상의 상징)
1. 핑크 - 주황 : 거부당한 감정
2. 핑크 - 주황 - 노랑 : 거부당한 것에 대한 예민함
주황 - 주홍 - 다홍색 : 긍정(자기주장이 강함) 보다 부정이 많다
3. 보라 - 파랑 :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감정처리를 잘함(보라:자기감정을 숨김, 억압시켜 충족 이 안됨)
4. 분홍 주위에 노랑.초록이 있을때 : 허약함(분홍)으로 내식대로 끌고가려는 보상작용
5. 노랑 - 초록 : 내 식대로 가려는 감정
6.다홍(진핑크) 옆 주황 : 사랑의 거부
7. 다홍-주황 - 빨강 : 자존심으로 누르고 있음 . 양자택일
8. 36가지 색 다 사용시 : 방어(해석할테면 해봐라) 색에 방어가 들어가면 내용이나 제목에 촛접을 맞추어 해석한다
9. 파랑 옆 초록 : 청록색이 됨(치유능력)
10. 연두 - 초록 -올리브그린 - 녹색 의 초록계열이 점점 진해질수록 : 성숙을 나타냄
11. 연두 옆에 적갈색 : 유아기때의 성정체성 문제(적갈색:성정체성관련 사건 or 자신의 마음의 상처 에 대한것을 돌봐라)
12. 노랑 주변에 주황이 안붙고 중앙에 청록이 없다면 : 자기 에너지가 많다
13. 다홍 옆 주황 옆 빨강 : 자존심으로 주르고 있음 . 양자택일
14. 노랑 -연두 -초록 많으면 : 자존심이 강해 자기감정을 잘 안드러냄 상처를 입고도 상처입은 티를 안냄. 남들이 알아주지않을가하는 생각하지만 남들은 모름. 감정을 눌러놓음
15. 빨강 - 자주색 : 욱하고 화내는 다혈질적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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