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담자의 의식과무의식을탐색하고, 치료가능성을평가한다
- 준비물
A4 용지(내담자의욕구에따라크기조절), 사인펜(보통검은색사인펜), 크레파스혹은색연필
- 방법
<지시문>
“지금부터풍경화를그립니다. 그림을 잘 그리거나 못그리는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말하는순서대로그려주세요.
10개의 항목으로 하나의 풍경화를 만듭니다.”
•10가지항목의상징
①강: 무의식의흐름에비유할수있다. 무의식에 지배되어있는 내담자는 물이 세차게 흐르는큰강, 물이넘쳐흐르는그림을그리는경우가많다.
②산: 그리는사람의 주어진 상황과 앞으로의 전망을나타내며 또는극복해야할 문제의수를 시사하기도한다.
③논(밭): 그린사람의 마음이 지향하고있는 때를 암시한다. 학생의경우는 면학과 관계가있으며 과제나 의무와도관련이있다.
④길: 의식적인 영역을 나타내며, 나의인생과 방향을 암시한다. 만약 길이 다리와 연결되면 안심할 수 있다.
⑤집: 성장해온 가정상황을 나타낸다. 자신이 가정상황과 가족관계에 대한 감정과 인지, 태도를 나타낸다. 현재의 가정에대한 시각뿐만아니라 원하는 미래의 가정이나 과거의가정을 나타내기도 한다.
⑥나무: 기본적인 자아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피험자가 자신의 마음의 평형상태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고있는가를 나타내며 피험자의 정신적 성숙도의 정도를 표시하고 있다.
⑦사람: 자신의 현실상이나 이상상을 나타내며 자기에게 의미있는사람 혹은 인간일반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가를나타낸다.
⑧꽃: 아름다움과 사랑을상징하며, 성장발달의 상징이기도하다.일반적으로 여성스러움을 의미하고 강조하는경우에 그리는 일이 많다.
⑨동물: 동물자체가 상징성을 나타낸다. 분열증환자나 대인공포증환자는토끼를그리는경향이있고
등교거부아동은 소나말을 그리는 경향이 있다.
⑩ 돌: 단단함, 냉정, 불변성을 나타내며, 큰돌이나 바위가 전방을 가로막고 있으면 장애가되고 짐이되는 어려움을 나타낸다.
'미술치료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수업중- 사과따는 사람 (0) | 2020.08.14 |
---|---|
초등학교 미술치료 수업중 (0) | 2020.08.11 |
아이들의 창의력을 꺽는 20가지 말 (0) | 2020.03.27 |
수업중 (0) | 2020.03.23 |
자기분석 (0) | 2020.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