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T - 그림을 통한 정서와 인지 기술 측정
SDT는 언어 능력에 관계없이 그림을 통해 인지적 기술을 측정하도록 설계된 것으로 SDT는 상상화, 예언화, 관찰화와 같은 세 가지 하위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각 하위검사는 생성될 수 있는 모든 지식의 가지로부터 세 가지 기본적이고 독립적인 지식 구조 가운데 한 가지를 평가하도록 설계되었다(Piaget, 1970).
첫째는 집단 개념에 근거하고 분류와 숫자에 적용되는 것이다. / 둘째는 계열에 근거하고 관계에 적용하는 것이다. / 셋째는 공간 개념에 근거하고 이웃, 관점, 준거틀에 적용하는 것이다.
실버그림검사과제: 상상화, 예언화, 관찰화
-상상화
제1장에서 논의한것처럼 응답자들에게 자극그림을 선택하고, 그것들 사이에무슨 일이일어나는지 상상하고, 그들이 상상한 것을 그리도록 한다. 그들이 그림을 다 그리면 제목이나 이야기를 추가하도록 하고, 마지막으로 가능할 때 그들의 반응에 대해 논의한다. 과제는 동일한 자극그림을개인에 따라 다르게 지각하는 관찰에 근거하는데, 과거 경험이 지각에 영향을 주고, 반응은 양화할수있는 방법으로 정서와 인지의 기능적측면을 반영한다.
-예언화
이 하위검사에서 응답자들에게 그림 외곽에 선을 더하여 대상의 외부에 변화를 예언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대상의 외부 변화에도 불구하고 동일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능력인 보존 능력은 논리적 사고의 기초가 된다(Bruner et al., 1966; Piaget, 1967). 아동이 약 7세가 될 때까지는 대상을 체계적인 순서로 배치하거나 보존할 수 없다. 반응은 수평과 수직 개념뿐만 아니라 계열적 순서개념을 예언하거나 표현하는 수준에 따라 5점척도로 채점한다.
-계열 개념
첫 번째 과제의 목적은 응답자가 계열을 예언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획득하였는지 여부를 결정하기위한것이다. 과제는응답자에게주스가들어있는1개의컵과6개의빈컵을제시하고, 빨대로주스를 마신다면 주스가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도록 빈 컵에 선을 그리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이과제는 수정을 하지 않고 컵에 일련의 하강하는 수평선을 그리는 응답자는 계열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능력을획득했다는전제에근거하고있다(5점). 지우개나 여타 다른도구를 이용한 수정은
응답자가 체계적이기보다는 가진 개념이 낮은 수준의 능력을 반영하는 시행착오를 통해 성취했다는 것을 말한다. 선의 계열을 반영하지 않고 그리는 것은 응답자가 계열적 순서 개념을 획득하지못했다는것을말한다.
예언화의 다른 두 가지 과제는 수평과 수직 개념을 평가하도록 설계된 것으로, Piaget와Inhelder(1967, pp. 357-385)의관찰에근거한것이다.
-수평 개념
Zeki(1999)는 특정 방향의 선은 유전적으로 결정된다고 하였다. Piaget와 Inhelder(1967)는 일상경험의 가장 안정적인 틀은 수평과 수직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이들은 수평과 수직이라는 측면에서 생각하는 것이 자명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하였지만, 4~5세 아동에게 병에 든 물을 그리도록요구하면 낙서하듯 원 모양을 그리는 경향이 있다. 연령이 증가하면서 병이 기울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바닥과 평행이 되는 선을 그리게 되고, 점차 기울어진 선을 그리기 시작하고, 점점 경사가적어지고더수평이되도록그리게되며, 9세경에는즉시수평선을그리는경향이있다.응답자가 모양이 변했음에도 수평을 표현하는 능력이 획득되었는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똑바로있는 병과기울어진 병의 윤곽을제시하며, 병에물이 반쯤찼을때그모양이어떤지를 병에선을그어 나타내도록 요구한다. 과제는 기울어진 병에 수평선을 그리는 사람은 용기가 기울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물의 표면은 수평이라는 것을 학습했다는 전제에 근거하고 있는데, 이것은 5점을 준다. 보다낮은수준역시추론되고점수가부여된다.
-수직 개념
Piaget와 Inhelder(1967)가 5세 아동에게 산의 윤곽에 나무나 집을 그리도록 했을 때, 이들은 산옆에집이나나무를그렸다. 아동이 성숙하면서 산의경사면에 직각으로 나무와집을그렸고, 8∼9세가 되었을때 똑바로그리기 시작하였다.
응답자들이 수직 개념을 획득했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세 번째 과제인 예언화는 가파른 산꼭대기에 집 그림을 제시하고, 경사면에 표시되어 있는 X점으로 이동했을 때 집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리도록 응답자들에게 요구하였다. 이 과제는 집이 기둥에 의해 지지되는 것을 그리는 응답자들은 수직 개념이 획득되었다는 전제에 근거하고(5점), 보다 낮은 수준의 발달도 추측할 수 있 고채점가능하다.
-관찰화
수평으로 뻗친 팔 끝에 수직으로 붓을 쥐고 사팔뜨기 눈을 한 예술가의 풍자화 이면에는 그럴만한이유가 있다. 미술 전공 학생들은 수평과 수직을 측정하고, 대상들 간의 각도와 다른 공간 관계뿐아니라표현하려는대상의길이와넓이를비교하는유서깊은방법때문에그렇게하도록배웠다.공간 개념 발달의 추적에서 Piaget와 Inhelder(1967)는 유아들이 사물의 여러 특성을 차례로지각하고 분리하여 주목하는 경향이 있다는 데 관심을 두었다. 아동들은 점차 다른 시각을 조합
함으로써 단일 체제를 연결시키기 시작하며, 사물과 가까이 있는 사물을 인식해간다. 동시에 그들은 직선, 평행, 각도에 대한 개념을 발달시키기 시작한다. 이러한 조정 능력은 세 방향에 대한계열적 순서의 관계를 적용하는 거리 보존을 가정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아동들은 왼쪽과 오른쪽(수평 관계), 위와 아래(수직 관계), 앞과 뒤(깊이 관계)의 세 가지 차원에서 사물을 포섭하는 체제에도달한다.
SDT 관찰화 과제의 목적은 응답자의 능력 수준을 평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높이, 깊이, 넓이에대한 능력을 획득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것은 종이 표면을 선보다는 평면으로 보기 위해응답자 눈높이보다 낮은 종이의 수평면에 미리 결정된 방식으로 정리된 4개의 간단한 사물을 제시하는 것이다. 사물에는 작은 돌과 높이와 넓이가 다른 3개의 원통이 포함된다. 응답자들에게는그들이 본 것이 무엇인지를 그리도록 요구하였다. 채점은 높이, 깊이, 넓이에 있어서 공간 관계를
표현하는능력에근거한다.
SDT 채점 기준
예언화(Predictive Drawing)
계열 예언
0점 : 컵 안쪽에 주스를 나태는 계열이 없다. / 1점 : 불완전한 계열 / 2점 : 2개 이상의 계열 / 3점 : 수정(시행착오)은 했지만 일련의 감소되는 선 / 4점 : 수정 없이 균일하지 않게 공간이 늘어나는 계열 / 5점 : 수정 없이 균일하게 공간이 늘어나는 계열(체계적인) / 계열이 컵의 바닥까지 연속될 필요는 없다.
수평 예언
0점 : 기울어진 병 안쪽에 물 표면을 나타내는 선이 없다. / 1점 : 기울어진 병 바닥이나 옆면과 평행이 되는 선(준거는 병의 안쪽) / 2점 : 기울어진 병 바닥이나 옆면과 거의 평행이 되는 선 /3점 : 기울어진 선(준거는 표면이지만 탁자 표면과는 관계 없는) / 4점 : 탁자 표면과 관계는 있지만 평행이 아닌 선 / 5점 : 5도 이내로 탁자 표면과 평행을 이룬 선
수직 예언
0점 : 집의 표현이 없거나, 만약 5세 미만이라면 산 안쪽에 있는 집 / 1점 : 산의 경사와 대략 직각을 이루는 집
2점 : 산의 경사와 직각이나 수직은 아니지만 기울어지거나 거꾸로 된 집 / 3점 : 수직이지만 지지가 없는 집(만약 5세 이상이라면 완전히 산 내부에 있는 집) / 4점 : 수직이지만 일부가 산 내부에 있는 것과 같은 부적당한 지지가 있는 집
5점 : 수직이면서 기둥, 갑판, 다른 구조물에 의해 지지된 집
관찰화(Drawing from Observation)
수평 관계
0점 : 수평관계가 혼란스럽다. 정확한 좌우 순서로 된 물체가 하나도 없다. / 1점 : 단 1개의 물체만이 정확한 좌우 순서로 되어 있다./ 2점 : 2개의 물체가 정확한 좌우 순서로 되어 있다. / 3점 : 3개의 근접 또는 2쌍이 정확한 좌우 순서로 되어 있다. / 4점 : 4개 모두가 대략 정확한 순서로 되어 있지만 주의 깊게 관찰해보면 정확하지 않다. / 5점 : 모든 물체가 정확한 좌우 순서로 되어 있다.
수직 관계
0점 : 모든 물체가 편평하다. 높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 1점 : 모든 물체가 거의 같은 높이다.
2점 : 2개의 물체(반드시 근접한 것은 아니다.)가 대략 정확한 높이로 되어 있다. / 3점 : 3개의 물체(반드시 근접한 것은 아니다.)가 대략 정확한 높이로 되어 있다. / 4점 : 4개의 물체가 대략 정확한 높이이지만 주의 깊게 관찰해 보면 정확하지 않다. / 5점 : 모든 수직 관계가 정확하게 표시되어 있다.
전후 관계
0점 : 배열이 눈높이보다 아래에 제시되어 있어도 모든 물체가 수평적으로 일렬이거나 근접한 물체들이 깊이가 정확하게 관련되지 않고 있다. / 1점 : 1개의 물체가 기초선 위나 아래에 있고 그 외의 것은 전후 관계가 부정확하다. / 2점 : 2개의 물체(반드시 근접한 것은 아니다.)가 전후 관계에서 대략 정확하다. / 3점 : 3개의 근접한 물체 또는 두 쌍이 전후 관계가 대략 정확하다. / 4점 : 4개 물체 모두가 전후 관계가 대략 정확하지만 자세히 관찰하면 아니다. / 5점 : 모두 전후 관계가 정확하게 나타나 있고, 배치 용지가 그림에 포함되어 있다.
상상화(Drawing from Imagination)
선택 능력(그림과 이야기의 내용 또는 메시지)
0점 : 선택한 증거가 없다. / 1점 : 지각적 수준-단일 대상, 또는 대상들이 크기나 배치에 관련성이 없다. / 2점 : 대상들이 크기나 배치와 관계가 있지만 상호작용은 없다. / 3점 : 기능적 수준-대상들이 수행하는 내용이나 수행한 내용이 보이며 구체적이다. / 4점 : 추상적 또는 상상적이 아니라 설명적이다.(사실을 묘사한 그림) / 5점 : 개념적 수준-상상적이고, 아이디어가 잘 조직되어 있다. 가시적으로 보이는 것보다 추상적 아이디어를 다루는 능력을 보인다. 여기서는 미술 기능이 중요하지 않다.
결합 능력(그림의 형태)
0점 : 단일 대상, 공간관계가 없다. /1점 : 근접성-대상들이 공간에 펼쳐져 있으며, 기초선보다 근접성에 관련된다.
2점 : 화살표나 점선과 같은 것으로 관계를 보이려고 시도한다. / 3점 : 기초선-대상들이 기초선을 따라 서로 관련되어 있다.(실제든 암시든) / 4점 : 기초선 수준을 능가하지만 적어도 그림의 절반은 공백이다.
5점 : 전반적 협응-깊이를 표사하거나 전체 그림 영역을 참작한다. 또는 2개 이상의 일련의 그림이 포함된다.
표현 능력(형태, 내용, 제목, 이야기의 창조)
0점 : 표현 증거가 없다. / 1점 : 모방-자극그림을 베끼거나 막대기 그림이나 고정된 형태를 사용한다. / 2점 : 모방은 능가하지만 그림이나 아이디어가 평범하다. / 3점 : 재구성-자극그림이나 고정된 형태를 바꾸거나 정교화 한다. / 4점 : 재구성을 능가하지만 중간 정도로 독창적이거나 표현적이다. / 5점 : 변형-아주 독창적이고, 표현적이며, 쾌활한 의미를 사용한다. 암시적이거나, 은유, 익살, 농담, 풍자, 이중 의미를 사용한다.
정서적 내용
1점 : 대단히 부정적인 주제 : 단일 인물들이 슬픔, 고립, 무력, 자살, 죽음, 도덕적 위험으로 묘사되었다. 관계가 파괴적이고, 흉악하며, 삶을 위협하는 것이다.
2점 : 중간 정도로 부정적인 주제 : 단일 대상들이 두려워하고, 화가 나 있고, 불만족하며, 공격적이고, 파괴적이며, 불운한 것으로 묘사되었다. 관계가 긴장이 많고, 적대적이며, 불쾌하다.
2.5점 : 모순적인 테마와 부정적이거나 절망적인 결과물(절망이나 자포자기) 양자적인 내용.
3점 : 중성적인 주제 : 부정적이지도 긍정적이지도 않으며 비정서적이다. 애매하거나 불명확하다.
3.5점 : 긍정적이거나 희망적인 결과를 가진 모호한 테마(모호한 응답이 희망적으로 보일 때). 모순적인 테마와 긍정적 혹은 희망적인 결과물
4점 : 중간 정도로 긍정적인 주제 : 단일 대상들이 운은 좋지만 수동적이고, 무언가 즐기고, 보호받는 존재로 묘사되었다. 관계는 우호적이거나 즐겁다.
5점 : 대단히 긍정적인 주제 : 단일 대상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 애정적이며, 행복하고, 목적을 달성하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관계는 서로 돌보는 것이다.
자기상
1점 : 병적 상상으로 응답자가 슬픔, 무력, 고립, 자살, 죽음, 치명적 위험으로 묘사된 대상자를 확인하는 것이다.
2점 : 불쾌한 상상으로 응답자가 두려움, 좌절, 불행으로 묘사된 대상자를 확인하는 것이다.
2.5점 : 부정적 결과가 있는 모순적 판타지, 응답자가 절망적이거나 실패할 것 같은 주제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
3점 : 애매한 또는 양면적 상상으로 응답자가 자아상이 제3자처럼 분명하지 않거나 볼 수 없는, 또는 양면적이거나 비정서적으로 묘사된 대상자를 확인하는 것이다.
3.5점 : 긍정적 결과의 모순적인 판타지, 응답자가 희망적이거나 성공할 것 같은 주제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
4점 : 유쾌한 상상은 응답자가 보호된 것처럼 운은 좋지만 수동적인 것으로 묘사된 대상자를 확인하는 것이다.
5점 : 소망 성취 상상으로 응답자가 강력하고, 사랑하며, 공격적이고, 목적을 성취한 사람으로 대상자를 확인하는 것이다.
유머
1점 : 파괴적 유머(매우 부정적이거나 공격적인 유머) : 단어나 이미지에서 죽음의 고통이나 죽음을 초래하는 위험과 공공연하게 표현되는 고통과 두려움을 즐기는 치명적이고 무시무시한 병적 유머
1.5점 : 파괴적이지만 무시무시한 유머는 아닌,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것을 즐기기는 하지만 단어나 이미지를 통해서 고통과 두려움을 표현하는 것이 없는 것.
2점 : 비난적인 유머(다소 부정적이거나 공격적인 유머). : 바보스럽거나, 겁에 질렸거나, 좌절했거나, 불쾌해 하는 대상들을 보면서 그림을 보는 사람들이 웃기를 원한다. 다른 사람들을 웃음거리로 만들려는 경우.
2.5점 : 무시무시한 위험이 있는 것은 아닌, 자기자신을 웃음거리로 만들거나, 흥미없는 것, 좌절시키거나 바보로 만들고 불행하게 만드는 것을 보면서 웃기를 원한다.
3점 : 양면적이거나 애매모호한 유머 : 의미가 불문명하고, 애매모호하거나, 모순되고 양면적인 유머를 통해, 긍정적이면서 동시에 부정적이기도 한 어떤 대상을 표현해서 그림을 보는 사람들이 웃기를 원한다.
4점 : 유쾌한 유머(다소 긍정적인 유머) : 어려운 문제를 극복했거나, 불안을 해소했거나, 또는 안전함을 얻은 것에서 기인한 유머. 유머의 결과가 희망적이고 호의적이다.
5점 : 해학적 유머(매우 긍정적인 유머) : 비난, 적개심, 부정 등 숨겨진 의미가 없다. 터무니없는 일, 놀라움, 말장난 등을 공유하기를 원한다.
우울증 척도
다음 각각의 문항을 읽고 자신을 얼마나 잘 나타내는지 점수로 나타내보세요.
전혀 그렇지 않다 : 0점 약간 그렇다 : 1점 어느 그렇다 : 2점 매우 그렇다 : 3점
▷총점 : ( )
◎ 41점 이상 → 심각한 우울증
우울 증세가 위험한 수준이다. 무표정, 흥미 상실, 무능력감, 열등의식, 절망감, 허무감이 생기고, 삶의의미를 상해 그 결과 자살 의욕이 생겨 어떤 경우에는 자살을 시도하기도 한다. 대개 과거의 자기 인생을 후회하거나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감정 변화가 원인이다. 자신의 건강이나 사회적 지위, 학업의 실패, 자신의 미래 등에 대해 지나치게 두려움을 보이고, 행동이 느려지고 사고도 느려져 대답이 늦고 간단해진다. 대개 두통, 권태감, 압박감, 월경불순, 불면증을 호소한다 심할 경우에는 환각과 망상이나타나기도 하는데 이웃집에서 들려오는 망치 소리가 자신의 관을 짜는 것이고 판단하기도 한다. 이정도가 되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
◎ 21 - 40점 → 일시적 우울증
이 정도라면 보통 수준이다. 그러나 우울증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것이므로 안심은 금물이다. 이 단계에서는 우울이 지속적이지 않고 일시적이며, 망각과 환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이런 정도의 우울증은병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친구들과 어울리고, 재미있는 오락 프로그램도 시청하고, 노래도 부르면서 기분을 밝은 상태로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 20점 이하 → 안정 수준
이 정도의 우울 수준은 우울증과는 거리가 멀다. 편안하고 안정적이며, 자신감이 있고, 밤에도 잠도 잘잔다.
우울증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