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이야기

학교생활화

김윤혜 2020. 3. 20. 12:23

학교생활화

해석방법......................

1,전체적 평가

2.형식적 평가: 동적 그림체계의 해석 지침.

3.내용적 분석:;주변의 타인의 표정이나 행동 위기 고려.

 

*아동 자신, 친구, 선생님의 상호관계

1.자신을 생략하는아동:자아개념이 매우 약하거나,학교생활에 별로 흥미가없어,소속감이 없을수있음

2.자신을 나중에 그리는 경우: 겸손하거나 내성적이거나,다소 소외적 성향

3.자신을 먼저 그리는 경우: 학교에서 자기 주장 강하고 자신있는 생활

 

*아이들은 심리적으로 친한 친구들을 그림속에 표현

1. 아동 가까이에 그리거나 아동보다 먼저 그린 사람

: 학교에서 가장 친하거나 의지하는 친구.

2. 선생님을 먼저 그리거나 중앙에 그리면; 학교생활에서 선생님의 위치를 중요하게 생각.

3.선생님을생략:선생님에 대하여 무관심하거나 부정적 감정 표현.

 

 

-뒤통수만 그린 경우(뒷면, 측면 그림);자신의 얼굴 보기 싫어하는 것처럼/ 자신에 대한 거부감.

보기 싫거나 외면하고 싶을 때.

-얼굴이 비어있다: 회피

-머리만 그림 : 신체영역에 대한 갈등, 적응 장애.

-홀로 그려진 경우: 교우관계 좋지 않은 경우.

(표면적으로는 좋아보이나, 내면적으로는 좋지않은 경우)

-지우고 다시 그린 경우: 그렸을 때, 불안, 갈등 있다는 것으로 의미,.

-,발이 없으면- 무기력, 좌절

바람 ; 자신의지 상관없이 타인의 피해 입고 있다.

-작은 그림: 환경 부적응, 열등감, 무력감.

-큰그림: 환경에 대한 적의,공격, 자유분방

 

**위치

-:높은 목표, 공중에 떠있는 느낌==> 낙천적

-아래쪽: 불안정감, 우울

* 왼쪽:자의식 강함, 내향, 여성적/ *오른쪽: 미래강조, 남성적

*불균형배치: 지능발달, 통제력 부족/ *귀퉁이: 불안, 과거 퇴행